262회 주간전망대 - 달러강세 지속될까?

게시자 : 연합뉴스경제TV

게시일 : 2018-05-14 09:28:20


박상현 상무 / 리딩투자증권
최배근 교수 / 건국대학교 경제학과
이상경 팀장 / 신한금융투자
이진우 소장 / GFM투자연구소

이번 주 주간전망대에서는 신흥국 위기설을 불러온 달러강세가 지속될지 분석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박상현 상무는 달러의 추가상승은 제한적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유로화 약세가 달러 강세를 촉발시켰으나 유로존의 펀더멘탈에 크게 변화가 없고 트럼프 대통령이 달러 약세를 지지하고 있어 달러 강세가 계속되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이유에서다. 또한, 이머징 국가들의 경기흐름도 나쁘지 않다고 말했다.

최배근 교수는 미국의 장단기금리 축소는 장기 침체의 시그널이라며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어 단기금리에 주목해야 한다고 전망했다.

이상경 팀장은 신흥국 위기설이 현실화될 가능성이 작다고 말했다. 지난 4월 달러강세는 기업배당과 외국인자본유출에 의한 것으로 안전자산으로의 자금이동은 아직 보이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진우 소장은 유동성 부족으로 인한 달러 강세는 길게 이어질 수도 있지만 아직까지는 중기적 추세를 지켜봐야 한다고 주장했다. 현재는 그 동안의 강세 이후 쉬어가는 모습을 보이고 있어 미국 중간선거가 끝난 뒤에 나타나는 시장반응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정보는 여러 정보제공처의 도움으로 구성 운영되고 있으며, 단순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제공하는 정보에는 오류가 발생할 수 있고, 지연될 수 있으니 참고자료로만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제공된 정보이용에 따르는 책임은 이용자 본인에게 있으며, 본 사이트는 이용자의 투자결과에 따른 법적책임을 지지 않습니다